봄나물은 약이 되는 식물이 많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나물도 제철에 쟁여두고 드시면 약용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는 식물인데요. 눈개승마라 불리는 삼나물입니다. 삼나물은 식감이 고기와 비슷하여 고기가 귀했던 시절 고기 대용으로도 많이 먹었던 나물인데요. 오늘은 근육통, 뼈의 통증을 좋게 하고 몸보신에 효과가 높은 삼나물의 효능과 특징을 알아보고 삼나물 재배방법과 먹는 법, 삼나물 장아찌 만드는 법, 보관방법까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삼나물(눈개승마) 특징
삼나물은 약용으로 쓰일 때 보통 '눈개승마'라고 불립니다. 삼나물 재배 지역은 우리나라 전국의 500m 이상 고도에서 잘 자라는데요. 고산지대의 반그늘에서 자생하는 '장미과' 식물이고 여러해살이풀로 다 자라면 높이가 약 30~100cm 정도입니다. 이외 장미과 식물인 '승마'와 '개승마'는 잎이 넙데데한 단풍잎 모양을 가지고 있는데요. 현재 '삼나물'이란 명칭은 울릉도에서 널리 재배되며 사용되고 있습니다. 삼나물은 봄에 올라오는 싹을 식용하는데요. 묵나물로 많이 만들어 먹고 맛은 쫄깃하며 뒷맛은 약간 고소한 것이 특징입니다. 다소 질긴 맛이긴 하지만 참취나물과 비슷해서 조리해도 상당히 맛이 있는데요. 식감이 고기와 비슷하게 쫄깃해서 육류가 귀했던 예전 산골에서 육류 대용으로 많이 먹었다고 합니다.
재배방법
삼나물의 주재배지는 고산지대 산속 반음지입니다. 산지의 침엽수와 활엽수가 섞여 있는 숲 속에서 주로 잘 자라는데요. 만약 집안 정원에서 재배하고 싶다면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심어야 자랄 수 있습니다. 숲 속 식물의 특징인 반음지식물이기 때문에 바람이 잘 통하고 시원한 곳이 적합지라 할 수 있는데요. 삼나물도 정원수로 많이 심는 소나무와 전나무 등 침엽수와 잎이 무성해서 그늘막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나무 곁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리 지어 자라는 특성이 있으므로 군락으로 심어 놓으면 그 모습이 아름다워 정원식물로도 가치가 높은데요.
삼나물 꽃 개화시기인 5~8월 사이에는 강아지풀 같은 꽃이 가득 피어 관상용 식물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삼나물 효능과 먹는 방법
삼나물은 나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민간에서는 삼나물의 지방부와 뿌리를 이용해서 몸보신과 염증, 해열, 근육통, 뼈의 통증에 약용으로도 사용합니다. 보통 나물로 섭취할 때 어린싹을 식용하는데요. 싹이 조금 더 자라면 식용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약용으로 대체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보통 산에서 삼나물을 채취할 때는 지면에서 높이 10cm 아래로 자란 어린 싹을 채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삼나물을 나물로 섭취할 때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후 양념을 조물조물 무쳐서 먹습니다. 삼나물은 데친 것을 말리면 묵나물이 되는데요. 이 묵나물을 먹을 때는 물에 담갔다가 잘 풀어서 밥을 지을 때 쌀과 함께 넣으면 삼나물밥이 됩니다. 여기에 고추장양념이 있는 무말랭이나 달래장 등을 올려 비벼 드시면 봄철 별미로 드실 수 있습니다.
삼나물 장아찌 만드는 법
삼나물은 육류처럼 쫄깃한 식감이 있어 묵나물로 드셔도 좋지만 장아찌로도 손색이 없고 맛있는 나물입니다.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삼나물 장아찌로 봄철 몸보신과 함께 입맛도 잡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장아찌 만드는 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준비물: 삼나물(눈개승마 순): 300g, 양념: 간장 1컵, 물 1컵, 설탕 1컵, 식초 2/3컵
▶만드는 순서
1. 삼나물은 줄기가 쫄깃하고 맛이 좋으므로 줄기까지 장아찌를 담그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된 삼나물 300g의 줄기 끝 오염된 부분을 깨끗하게 잘라서 버립니다. 2. 흐르는 물에 나물을 깨끗하게 세척해 줍니다. 냄비에 준비한 양념 중 식초를 제외하고 모두 넣습니다. 3. 냄비의 재료를 팔팔 끓여서 육수를 만듭니다. 4. 열탕 소독한 용기에 삼나물을 켜켜이 담고 그 위에 팔팔 끓인 장아찌 장물을 붓습니다. 마지막에 식초도 붓습니다. 5. 삼나물이 가라앉도록 무거운 접시 등으로 꾹 눌러주고 뚜껑을 닫습니다. 6. 상온에서 하루 동안 숙성한 뒤 냉장고에 저장합니다. 기호에 따라 매운 고추를 함께 넣어 장아찌를 담글 수 있는데요. 삼나물의 향과 식감 위주로 드시고 싶으시다면 여러 야채를 넣지 않고 삼나물과 고추 정도만 넣으시길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삼나물의 특징과 효능, 삼나물 재배방법, 삼나물 먹는 방법, 장아찌 만드는 방법까지 알아봤는데요. 삼나물을 오래 두고 드시고 싶을 때 보관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삼나물은 상온에서 며칠 동안 보관이 쉽고 썩지 않지만 생야채로 보관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만약 장기간 보관하고 드시고 싶다면 묵나물로 만들거나 장아찌를 담가서 오래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