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광고 [건조한 입술 관리법] 겨울철 더욱 심해지는 건조한 입술 관리법, 입술 이 건조한 이유 정리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조한 입술 관리법] 겨울철 더욱 심해지는 건조한 입술 관리법, 입술 이 건조한 이유 정리

by 건강, 건강보조식품, 건강식, 자연치유방법 2022. 11. 12.

건조하고 갈라진 입술, 쓰라리고 아프기까지 한데요. 건조한 겨울 날씨에는 더욱 심해지며 피할 수 없는 고통이 아닐 수 없습니다. 더욱이 계절이나 날씨에 상관없이 1년 365일 건조한 입술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도 많은데요. 오늘은 건조하고 갈라진 입술을 관리하는 방법과 입술이 갈라지는 대표적 원인들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건조한 입술 관리법

첫째, 하루에 물 8잔 이상 마시기

우리 몸은 체내에서 탈수 증상이 일어나면 제일 먼저 입술부터 건조하고 눈에 띄게 메마르게 됩니다. 물을 마시는 것은 지나치지 않는 선에서 자주 그리고 많이 마시는 것이 입술을 건조하지 않게 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둘째, 입술 핥기 & 입술 뜯지 않기

입술이 건조해지고 갈라지면 누구나 할 것 없이 입술 각질을 뜯고 싶은 생각이 간절합니다. 그러나 이는 더욱 입술을 건조하게 하고 상태를 악화시키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는데요. 각질을 띁어내면 피가 나거나, 피부층이 약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입술을 침으로 핥는 것 또한 처음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침이 증발하면서 더더욱 입술이 건조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이럴 때는 입술의 각질을 뜯지 말고 제거해줘야합니다. 입술에 각질을 뜯지 말라 했다고 그냥 연고와 립밤을 바르는 것보다 바르기 전에 죽은 각질을 자극없이 제거해주면 빠른 회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즉, 입술 전용 필링젤을 이용하여 입술의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인데요. 이때 각질을 빡빡 문지르지 말고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각질을 제거해 줍니다. 또는 입 전용 스크럽제나 설탕으로 스크럽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바세린을 두껍게 바른 다음 약 30분 정도 방치했다가 그 뒤에 살살 롤링하며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셋째, 오일 활용하기

천연오일을 입술에 발라주는 것도 보습에 도움이 되는데요. 입술이 갈라지기 전 미리 보습을 하고 갈라지지 않도록 해주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만약 집에 있을 때에는 견과류 오일이나 시드 버터를 이용하여 입술을 촉촉하게 해주는 것도 좋은데요. 이밖에 코코넛 오일, 아몬드 오일, 호호바오일, 올리브 오일, 참기름, 셰어버터 등을 입술에 바르고 랩으로 잠시 덮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넷째, 입술에 통증이 있다면 

입술이 건조하면 쉽게 찢어지거나 웃거나 말할 때 아프고 피까지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수딩'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방법으로는 오이를 얇게 잘라 입술에 올려놓고 마사지를 해주면 좋은데요. 이밖에 알로에베라 겔을 발라 수딩 효과를 내주면 좋습니다. 또는 꿀을 바르는 것도 보습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째, 실내가 건조하다면 가습기 이용하기

겨울청에는 실내가 더욱 건조해지기 마련인데요. 이런 건조한 환경에서는 안구건조증과 피부건조증을 유발하고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입술이 갈라지는 대표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함께 사용하고 공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여 입술이 갈라지지 않도록 미리 관리를 합니다. 

입술이 트는 원인

자신의 평소 식단확인

입술이 부르트거나 마르는 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는데요. 먼저 자신이 평소 어떠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즉 너무 짠 음식을 자주 먹는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한데요. 짠 음식은 우리 몸의 수분을 빨아들이며 입술을 쉽게 마르게 하고 부르트게 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만약 짠 음식을 좋아하고 자주 즐겨 먹는다면 비타민 함량이 높은 음식도 함께 골고루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은 입술을 트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짠 음식과 함께 균형을 맞춰 함께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호흡하는 방법

아침에 일어나면 입술이 바짝 말라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자는 동안 입을 벌리고 자는 것이 원인이 되는데요. 밤새 입을 쩍 벌리고 자면 코가 아닌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어 입술이 건조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건조한 환경과 자외선

춥고 바람이 부는 환경에서는 입술이 건조해지고 더욱 갈라지게 되는데요. 너무 건조한 장소와 공간에서 장시간 오래 있을 때에는 입술 보습에 더욱 신경을 써 줘야 합니다. 이밖에 피부와 마찬가지로 입술도 자외선에 차단 제품으로 보호해야 합니다. 입술도 자외선에 의해 화상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외부 활동을 하며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에 SPF15 이상 인 립 케어 제품을 수시로 덧발라 주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밖에도 담배와 껌 등을 즐기는 경우 입술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들은 입술을 건조하게 하는 원인이 되는데요. 담배를 피우거나 껌을 자주 씹는 것도 입술을 더욱 건조하고 갈라지게 하는 원인이 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겨울철 건조한 입술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피부는 관리하면서 대부분 입술은 관리를 하지 않습니다. 입술이 건조하고 갈라지는 데는 위에서 언급한 원인도 있지만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해 우리 몸의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도 나타나는데요. 우리 몸에 피로물질이 제대로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간에 쌓이면 간의 기능이 약화되며 입술이 하얗고 건조하며 갈라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12시 안의 취침, 하루 8시간 이상을 충분하 수면 시간을 통해 입술이 건조하고 갈라지지 않도록 미리 관리하는 생활 습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댓글